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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마마 우리집의 즐거운 가족들을 소개합니다.

벚꽃과 개나리, 진달래가 화사하게 자태를 뽐내는 봄날의 오후, 경기 제2 북부청사 앞에 위치한 커피마마 의정부 금오우리집의 남미정, 남유정 점주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자매 점주님으로도 유명한 미정, 유정 점주님은 사랑방zine 5월호 인터뷰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고 직접 요청을 하셨습니다. 하고 싶은 말이 너무나 많아서 인터뷰를 하고 싶었다는 미정 유정 점주님. 봄날의 벚꽃처럼 화사한 두 자매 점주님들의 인터뷰를 들어볼까요?

커피마마 금오우리집의 소개를 부탁드린다.

(유정) 커피마마 금오우리집은 이제 곧 3년이 되는 장수매장이다. 지금은 오피스 상권이 되었지만, 초기 오픈 할 당시만 해도 아무것도 없어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했다. 지금은 사무실 등이 많이 생겨 손님이 늘어나서 다행이다.(웃음) (미정) 우리매장은 입소문과 단골손님으로 번창한 매장이다. 단골손님이 손님을 데려오고 그 손님이 단골손님이 되는.... 그리고 근처 사무실에서 오던 손님들이 사무실을 옮겨가더라도 우리매장을 찾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고객 충성도가 높은 매장이다.

단골손님 관리를 잘 하는 것 같다. 단골손님이 많이 찾게 하는 노하우가 있으면 소개해 달라.

(유정) 커피마마 매장은 대로변이 아닌 동네 안에 있기 때문에 동네사람들이 주로 이용을 한다. 처음에 손님이 오면 무엇을 자주 마시는지 외모에 변화가 생겼다든지 등의 특징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그 손님이 다시 찾아오면 주문하기 전에 먼저 선수(?)를 쳤다 (미정) 예를 들면 아메리카노 드릴까요? / 어머 머리 바꾸셨네요? 이런 거? (유정) 또 시험을 망치고 오는 학생 손님들한테는 휘핑도 더 많이 얹어주고 더 달달하게 타주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서로 유대를 쌓다보니 단골 손님이 많아진 것 같다. (미정) 내가 이 음료를 팔아서 ‘당장에 얼마를 남기냐 안남기냐’가 아니라 손님들이 ‘얼마나 기분 좋게 먹고 가시느냐’를 중요시 한다. 손님이 기분이 좋아야 또 찾아오고 그 손님이 또 다른 손님을 데려오고 하면서 번창하는 거 아닌가? 당장의 이익이 아닌 멀리 내다보는게 중요한 것 같다.

마케팅에 대해 아주 정확히 이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또 다른 자랑거리가 있나?

(유정) 둘다 미인? 막 이래(웃음) (미정) 2011년 최고의 커피마마에서 2등한 것? 1등할 수 있었는데 너무 아쉽다. 올해는 꼭 1등 할 것이다. (유정) 우리 매장은 친절한 서비스, 위생에 제일 많이 신경쓰고 있다. B모 아이스크림 매장에서 일한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물론 다른 매장들도 위생에 신경쓰고 있지만, 우리매장은 특히 위생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내가 먹을 수 있어야 남도 먹을 수 있는 것 아닌가?(웃음)

자매 점주님 두 분이 운영하면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는가?

(미정) 좋은 점이 더 많은 것 같다. 둘이 가족이다 보니, 서로의 신뢰와 믿음이 기초가 되니 시너지가 되어 돌아온다. 또한 서로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의견충돌이 있더라도 가족이라 금방 풀린다. (유정) 오히려 매장 안이 아니면 서로 시간을 같이 할 수 없다는 게 너무 아쉽다. 예전에는 같이 쇼핑도 하고 여행도 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게 너무 아쉽다. (미정) 동생이 10월에 결혼을 해서 미국으로 이사를 간다. 3년 동안 같이 일하면서 동생이 없다는 것을 상상해 본 적이 없는데 실감이 안난다. 이제 같이 할 수 없게 되니 너무 아쉽다.

블로그에서 많이 봤지만 매장에 와보니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효과를 본 이벤트가 있으면 글을 읽는 분들에게 소개를 좀 해달라.

(미정) 다른 카페들을 방문해보고 ‘이런걸 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을 기억했다가 실행에 옮긴다. 커피마마의 경우 가격이 싸지만, 그래도 단돈 500원이라도 싸게 팔면 손님들에게 이미지가 더 좋아진다. (유정) 간단한 이벤트긴 하지만 명함추첨이벤트 같은 것도 많이 한다. 무료음료를 마시러 커피마마에 찾아오게 되면 점심시간, 퇴근시간, 등하교시간 등을 이용해서 찾아오기 때문에 혼자 오지 않는다. 그렇게 같이 온 손님이 단골이 되고 또 다른 손님을 모셔오고 입소문으로 점점 손님이 늘어났다. 명함이 없는 학생이나 주부 등은 메모지 등을 넣고 가라고 한다. 사소한 거지만 당첨이 되면 손님들이 너무 좋아한다. (미정) 명함에는 연락처와 이름이 있기 때문에 고객님들의 데이터가 남게 된다. 이벤트가 있으면 이벤트 참여해달라고 문자도 보내주고, 명절날 문자라도 하나 보내면 손님들이 너무 좋아한다.

커피마마 메뉴 중 만들 때 가장 어려운 메뉴가 있나?

(미정) 어렵다기 보다 신경쓰이는 것은 있다. 에스프레소는 모든 커피의 베이스가 되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추출할 때는 항상 신경이 쓰인다. (유정) 요즘에는 커피에 대한 지식이 상당한 손님들도 많아서 커피 지식을 쌓는것도 중요한 것 같다. 매일 아침에 문을 열기 전에 에스프레소 테스트를 한다. 커피맛이 변하면 손님들에게서 가장 먼저 반응이 온다.

역시 최고의 커피마마 2등을 수상한 매장 답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다른 점주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유정)처음에는 장사가 너무 안 됐다. 시간이 너무 남아서 뜨개질을 해서 서로 옷을 해 입을 정도로 시간이 많이 남았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 바빠서 앉아있을 틈도 없다. 사실 오늘도 점심을 못먹고 인터뷰를 하고 있는 중이다. 커피마마 같이 동네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장은 입소문을 무시하지 못한다. 특히 아주머니들의 입소문은 무시무시하다. 무엇보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미정)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보다 멀리 내다보고 앞에 있는 손님들에게 행복한 마음과 웃는 모습을 전하는 커피마마가 되었으면 좋겠다. 손님들이 느끼는 행복감과 즐거움이 재방문으로 이루어진다. (유정) 이벤트도 잠깐 하는 이벤트보다는 계속해서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계속 뭔가가 진행되고 있다, 생동감이 있다 라는 느낌을 준다면 다른 매장들도 우리처럼 롱런 할 수 있지 않을까(웃음) 커피마마 점주님들 부자되세요~ ^^